1. 서론
인생 주기에 걸쳐 갖게 되는 여러 정체성은 서로 연결되어 있다. 곧 개별적으로 판단될 수 없다는 소리이다. 인간은 아동기, 청소년기(사춘기)에 걸쳐 생리적, 정신적, 사회적 성숙과 책임,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며, 이를 통해 개인적 정체성 발달이 완성된다. 사춘기에 정체성 위기를 경험하는 것은 정상적 발달의 일부이다. 에릭슨은 인간의 성장을 갈등을 중심으로 바라보며 심리사회적 발달 8단계 이론을 정립하였다. 이에 따라 이러한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을 바탕으로 현재까지의 삶과 앞으로의 삶에 대하여 기술하보겠다.
2. 본론
1) 자아심리론을 바탕으로 한 본인의 현재까지의 삶
1 유아기 제 1단계 (0세 – 1세) : 기본적 믿음 vs 기본적 불신
갓난아이들은 특히 엄마와 의존적인 관계를 맺는다. 이 관계를 통해 이들의 필요한 것들이 충족된다. 이러한 보살핌 아래 엄마에 대한 신뢰를 천천히 쌓게 된다. 감각이 성장할수록 아이들은 본인이 처한 환경을 익숙한 것으로 여기게 되며 아이들은 모험을 떠나게 된다. 부모가 아이에게 어떤 과업을 하느냐에 따라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과 불신감이 형성되게 된다.
https://www.happycampus.com/report-doc/26084966/
위의 링크 저작권 또한 저에게 있습니다.
'스터디 > 사회복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사회복지 실천모형의 이해 로스만의 세 가지 모형을 바탕으로 (0) | 2021.06.01 |
---|---|
탈시설화, 탈의료화 및 정상화의 개념, 비판, 정상화 실현 저해의 예, 자신의 생각, 뉴스기사, 경험 정리 (0) | 2021.06.01 |
데이트폭력에 대해 설명하고, 데이트 폭력 예방, 피해자 보호방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0) | 2021.06.01 |
사회복지조직 재정관리의 특성과 재원, 재원확보를 위한 전략 (0) | 2021.06.01 |
질적연구조사에 대해 설명하고 질적연구조사를 수행한 논문을 찾아서 설명하시오 (0) | 2021.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