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공기업

컴활 실기 1급 독학 합격 후기 :: 컴활 실기 1급 꿀팁 정리 이것만은 알고 가자 (수험기간 1개월)

뜨거운홍시 2020. 8. 2. 16:11

컴활 실기 1급 꿀팁을 하나씩 말해보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저는 시험을 저만큼 많이 본 사람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고 컴활 실기가 지긋지긋해질 정도로
한달간 컴활만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봤기 때문에 .. 그리고 시험 봤을 때 모르는 문제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ㅜㅜ
나름대로 꿀팁이지 않을까... 하고 컴활1급실기합격수기를 남겨보려고 합니다.

1. 단기 합격을 노린다면 일주일 수강권(10,000원) 구입도 괜찮습니다.
-> 물론 저는 1달 공부한 장기 수험자로, 코로나 버프를 받아 중지 기능도 있었답니다.. 때문에 안듣는 날은 중지 버튼을 누르고
혼자 공부하기도 했고.. 하지만 7월 16일자로 그 기능은 중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단기 합격 목표가 있으신 분들은 만원 수강권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참 알차답니다.

2. 시험지에 일일이 메모를 하는 게 좋습니다.
-> 수강권이 끝나거나, 인강을 들으면서 하기 시간이 없을 때, 자투리 시간에, 시험장에 갈 때 볼 수 있는 연습장을 만드는 겁니다.
이것이 레알 꿀팁 ! 시험지에 일일이 답을 적어 놓으면 어떻게 풀었지? 하던 것도 빨리 생각이 납니다.
또 시험장에서 시험을 볼 때 긴장하면 알았던 것들도 생각이 안난단 말이죠... 그러니까 일일이 메모하고 눈으로 빨리빨리 복습해서 외워버리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물론 hlookup, vlookup, match, index 함수 같은 계산 문제의 경우 필기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데
단면으로 뽑아서 그 단면에 표를 그려놓고 필기를 하면 한결 쉽게 문제를 풀 수 있을 겁니다.

3. 문제는 유형별로 풀어보면 도움이 된다.
-> 문제는 유형별로 풀어보면 도움이 정말 많이 된답니다. 특히 저는 맨날 hlookup, vlookup, index, match 함수 문제에서 버벅대고
머리가 멍해지고 백지가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날 잡고 그 문제들만 팠답니다. 엄청 하기 싫었는데 이거 포기하면 점수가 안나옵니다ㅠㅠ
그리고 쉬운 문제들도 은근 빌런들이 있으니까 유형별로 하나씩 풀어 보는 거 추천합니다.

선생님이 마우스 던지지 말라고 했어요..


4. 모의고사 1단계도 꼭 외웁시다.
-> 저는 모든 후기에서 유동균 선생님 인강 모의고사 3단계를 3-4번 풀어보라는 소리를 들었는데 진심 3단계 어려운 건 맞습니다.(시간이 부족합니다.)
근데 저는 실제로 시험장에서 모의고사 1단계 문제가 정말 많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모의고사 1단계도 전부 다 풀 수 있을 정도로
숙달하고 시험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5. 본인만의 문제푸는 스토리 꼭 기억합시다.
-> 시험 볼 때 순서를 기억합시다!
저는 1번유형전체 -> 계산문제 5번 -> 3번 유형(피벗 빼고) -> 4번유형(2번문제 포기) -> 피벗테이블 -> 계산유형 이렇게 풀었습니다.
4-2 를 포기하면 시간이 확 늘어나고 계산문제를 풀 시간이 늘어납니다.
계산문제 풀기 전까지 30분 넘게 남겨두고 계산문제만 혼자 30분 넘게 끙끙대며 엑셀 풀었습니다.
엑세스는 처음부터 차근차근 풀었답니다. 6. 쿼리도 유형별로 정리합시다.
-> 시험볼 때 은근히 쿼리가 헷갈립니다. 많은 분들이 마지막에 생각지도 못한 쿼리 문제에서 발목 잡혔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엑세스 쿼리는 유형별로 공식처럼 정리해둬서 착착착 !!
엑세스는 절대 시간이 부족하지 않잖아요? 그러니까 머릿속에 정리만 잘 해두면 될 것 같습니다.

7. 시험 보기 전 함수 탭을 확인해봅시다.
-> 시험 보기 전 함수 탭을 확인해보면 이전시간에 본인 자리에 앉았던 수험자가 어떤 계산 문제를 풀었는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레알 꿀팁! 혹시 모르는 것, 까먹은 것이 나왔다 하면 얼른 자리에서 노트 꺼내서 확인해봅시다.

다들 컴활1급실기포기하지 마시고 꼭 시험 잘보시길 바랍니다.


[공기업 합격수기](1탄)공기업 사무직 합격스펙 및 준비과정 정리(자격증, 대외활동, 인턴경험, 해외경험 등) 처음 준비하는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 https://seetheworld-kimyoon.tistory.com/m/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