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공기업

오픽 IH 수준 이정도면 가능해요! 독학 일주일 공부 IH 후기!

뜨거운홍시 2020. 8. 15. 22:14

급하게 자격증이 필요해서 오픽 자격증을 따게 되었어요.
AL 을 목표로 공부했지만 결국 IH 를 받게 되었고 그래도 IH 이상은 꼭 받아야겠다는 일념으로 공부했는데
그나마 괜찮은 성적을 받은 것 같아서 기분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오픽 수준을 알고 나니 꼭 다시 도전해서 다음에는 AL 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더 커졌습니다.

우선 저의 수준은 교환학생 5개월 경험이 있고 비영어권, 유럽권 경험이 있습니다.
외국인이랑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토익은 800점대입니다. 발음은 좋은 편입니다.

토익스피킹 대신 오픽을 선택한 이유는 제가 암기하는 것보다 외국인들과 직접적으로 대화하는 것을
더 좋아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주변에서도 토익스피킹보다는 오픽이 상대적으로 쉬울 거라고 해서 오픽을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스피킹 시험은 자기에게 맞는 시험이 있다고 하는데 저도 그 생각으로 오픽을 보게 됐고 결과적으로는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오픽 IH 수준은 그리 어려운 문장이 아니더라도 자연스럽게 외국인과 대화하는것처럼 하면 가능한 것 같습니다. 점수 환산표를 보면 IH는 토익 870 이상 920 이하 정도라고 하기는 하는데 그 정도까지는 아닌 것 같구요. 저와 비슷한 영어 실력이면 일주일, 혹은 3일-5일 내 IH를 받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픽 IH 비율 또한 AL 보다는 훨씬 높기 때문에 AL 받기는 훨씬 어려울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조금 전문적인 문장이나 전문적인 단어를 사용한다면 AL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시험봤을 때 저는 전문적인 문장 보다는 쉬운 단어, 쉬운 문장을 활용하였고 오픽노잼을 보면서 여러 표현을 차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픽노잼을 보고 외우는 것은 비추합니다.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오픽노잼을 보고 있고 스크립트라는 생각이 들면 바로 점수가 낮아지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스크립트를 만들되, 독창적으로 재미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항상 왜? 라는 생각을 가지고 본인의 문장에 이유를 달아서 대답한다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해변에서 뭐 했니? 라는 대답에 응. 나는 해변이 너무 좋아, YOU KNOW , (왜?) 해변에서 자전거 타는 것을 좋아하는데 해변에 있는 사람들이 너무 즐거워 보이기 때문에 나까지 즐거워보이기 때문이야.

이렇게 꼭 이유를 달아서 말해야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감정을 꼭 넣어서 말해야합니다.
꼭 기억해야 할 건, 일단 주제를 말한 후, 감정을 바로 말하고, 이유를 말한다. 이 세 개를 시험을 보면서 항상 상기하면서 시험을 보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험장에서 생각보다 긴장이 많이 되기 때문에 꼭 이 세개를 항상 상기하면서 그 다음에 어떤 말을 해야할지 생각하면서 대답하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필러 사용은 너무나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흔히 퍼즈라고 말하는 말할 때의 공백을 메우기 아주 좋은 요소이기도 하고 퍼즈가 생기면 나도 모르게 당황하기 때문에 그 다음 말이 생각이 나지 않기도 하고 그렇게 되면 한 질문을 통째로 날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우오픽 모의고사를 보면서도 필러를 사용하는 연습을 꼭!!! 하시길 바라고 저도 시험장에서 YOU KNOW 라는 필러를 100번은 사용한 것 같답니다.

결론적으로 오픽 IH 수준은 그리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IM 수준이라면, 조금 더 생동감있게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시고 필러를 사용하지 않지 않았는지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금 더 짜임새 있는 스크립트를 구성해서 외운 티가 나지 않도록 연습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기업 합격수기](1탄)공기업 사무직 합격스펙 및 준비과정 정리(자격증, 대외활동, 인턴경험, 해외경험 등) 처음 준비하는 사람들의 눈높이에서 - https://seetheworld-kimyoon.tistory.com/m/86